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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파트 임장 ] 일산 문촌마을 임장_킨텍스 아파트 임장_일산 GTX 아파트 임장 본문
이번 임장은 GTX로 가장 큰 디벨롭이 있을 동네는 어디일까?라는 물음에서 시작했어요
GTX 라인은 교통이 좋지 않은 지역을 위주로 역 선정이 이뤄 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교통만 추가 했을 때 가장 사람이 살기 좋은 지역은 어디일까? 하는 질문이 떠올랐어요
그 질문의 끝에는 대규모 택지 지구를 목적으로 만들어졌던 1기 신도시들이 답에 가깝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반듯하고 이쁘게 정리되어진 택지 지구와 만들어 진지 30년이 다 되어가는 시간 동안 형성된 편리한 인프라.
안정적인 학군과 좋은 동네 분위기는 아이를 가진 3인 가구를 기준으로 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만족하는 지역일 듯해요
이번엔 1기 신도시 중에서 일산 그리고 킨텍스 주변의 구축 아파트 위주로 돌아봤어요
1기 신도시 중 유일하게 강북에 위치하면서 상대적으로 강남과 먼 거리를 가지고 있어 교통이 불편하다는 인식이 있었거든요
그리고 그 주변지역이 인구 밀도로 인한 트래픽잼 이슈를 다룬 뉴스도 종종 들리기도 했고요!
강남을 지나가면서 가장 먼저 완공이 된 GTX-a 선의 정차역 중 (일산 한정) 킨텍스 역이 가장 잘 갖춰진 동네라 판단해서 출동!
공사가 진행 중인 킨텍스 역에서 가장 가까이 위치한 문촌마을 여섯 단지의 아파트를 둘러봤어요
붉은색 라인을 따라 세경-부영-삼익-신안-신우 순이었어요
일단 전반적인 분위기는 같은 1기 신도시인 평촌과 분당과 유사합니다
주말 아침 이른 시간에 방문에 길거리엔 사람들이 많지는 않았지만
아이들이 참 많은 편이었고 (특히 고학년 초등학생 친구들 많이 보임)
애기 유모차를 끌고 산책 나온 젊은 부부 등 가족 단위의 사람들도 많이 보였어요
진짜 딱 신도시의 평화로움과 지루함 그 사이 정도의 느낌
개 산책 시키는 분들도 많으시고 여긴 아침 장을 보고 오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 보이시더라고요 (장바구니족)
알고 보니 아파트 단지 사이사이 도보길에 주말 장터 같은 게 열리고 있더군요
저는 문촌 신안아파트가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작은 평형의 아파트들로만 이뤄진 아쉬움만 빼면 부영도 좋았어요
아파트 단지가 가장 넓어 보이는 게 인상적이었던 대원(동간 간격이 가장 여유롭고 탁 틔인 느낌)
가장 정비가 안된 것 같은 이미지는 세경이었어요
문촌마을 17단지 신안 아파트
504세대
1994년 12월 준공(30년 차)
용적률 184%
건폐율 14%
신안 아파트가 가장 좋았던 이유는 아파트 단지 내 주차 구역, 아파트, 도로가 가장 깔끔하게 배치되고 관리되어 있었어요
다른 아파트들과 다르게 단지 도로에 갓길 주차가 전혀 없었고
단지 사이사이에 깔끔하게 배치된 주차 구역에 차들이 주차되어 있었어요
동간 간격도 전반적으로 동일한 간격으로 짜임새 있게 배치 되어져 있어 동간 간격의 편차가 가장 적어 보였어요
그리고 아파트 단지 내에 학교가 없어 부지가 넓고 반듯한 네모로 확보가 되어 여유 있는 느낌이고
뉴삼익 아파트에 위치한 한수초등학교를 차도를 건너지 않고 도보만 건너서 등교도 가능합니다
단지 끝자락에 어린이 도서관이 위치해 있는데요 이건 정말 큰 장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세계 그림책 도서관으로 도서관 외관도 너무 아기자기하고 슬쩍 살펴본 내부도 좋은 퀄리티의 시설이었습니다
문촌마을 15단지 부영 아파트
547세대
1993년 10월 준공 (31년 차)
용적률 132%
건폐율 15%
아파트 단지가 가장 관리가 잘 되고 있고 깔끔한 아파트는 부영이었어요
가장 극단적으로 대비되는 게 세경과 부영이었는데
세경은 아파트 동 들의 방향도 제각각이고 아파트 건물의 형태도 좀 다른 형태를 띠었다면
부영은 같은 방향을 보고 있고 동간 대지가 바르고 예쁘게 정렬되어 있어요
페인트 칠도 이쁜 색으로 해두고 ㅎㅎ
그리고 아무래도 용적률이 낮다 보니 동간 간격은 다른 곳과 비슷하지만
아파트 층수가 낮아서 고즈넉하고 편안한 이미지가 좋았습니다
부영 아파트에 주말 장터가 열렸는데
그 이미지도 굉장히 따스하고 사람 살기 좋은 느낌의 아파트였어요
상가도 타 단지들에 비해 건물의 상태도 퀄리티가 높았고 잘 정돈되어 있어요
1인 가구로써 실제 실거주를 목적으로 구매한다면 이 단지를 선택하지 않을까 생각!!
문촌마을 18단지 대원 아파트
378 세대
1995년 10월 준공 (29년 차)
용적률 184%
건폐율 18%
목촌대원은 엄청 낮은 용적률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단지 중간에 큰 사각형 부지를 중심으로 아파트가 배열되어 있어
탁 틔인 넓은 가운데 부지 때문에 아파트 단지 내에 답답함이 없고
공간이 시원하게 넓어 보였어요
그리고 이곳도 갓길 주차가 없어서 단지가 깔끔한 느낌이었어요
문촌마을 14단지 세경 아파트
720 세대
1992년 2월 준공 (25년 차)
용적률 133%
건폐율 12%
모든 단지를 다 돌고 난 다음 세경이 6개의 아파트 중 가장 외진? 정돈이 안된? 이미지
아무래도 작은 평수의 아파트들로만 이뤄진 단지다 보니 주차 차량이 많아 단지가 뽁짝뽁짝해 보였을 지도..
1401동이 유난히 작고 낡아 보였다는 특징도 있었어요
층수는 용적률 대비 생각보다 높았고 그래서 동간 간격이 굉장히 넓었어요
그리고 상가들이 기억에 남게 노후화된 이미지가 있고 그리고 가장 넓은 대지를 상가로 가지고 있는 느낌..
문촌마을 19단지 신우 아파트
658세대
1994년 12월 (30년 차)
용적률 175%
건폐율 17%
문촌신우는 상대적으로 동간 간격이 좁은 느낌이었고
사실 별다른 특징은 느껴지지 않는 아파트였어요
아주 일반적..
하지만 GTX 역사 예정지와 가장 단거리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입니다
문촌마을 16단지 삼익아파트
956세대
1994년 5월 (30년 차)
용적룰 182%
건폐율 16%
이전 용적률 150 이하의 아파트에 있다가 삼익으로 넘어가면서 확실히 답답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건물 높이라가 올라가고 동간격은 확실히 이전만 못하더라고요. 낮은 용적률에 비해..
일반적인 느낌의 별다른 특색이 없는 거 같았어요
돌아본 문촌 마을의 여섯 개의 아파트 단지들은 1기 신도시답게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잘 구성 된 아파트 단지 였어요
모든 아파트들에는 어린이 집이 한 군데씩 배치되어있었고
주차장은 아파트와 연결되지 않는 지하 주차장의 형태였어요
서쪽 서울에 직장이 있고 아이가 있는 가정에게는 굉장히 좋은 선택지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거기에 앞으로 들어올 GTX 라인은 교통까지 개선될 예정이니..
모두 부자 되세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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